LoopTools 는 엣지나 버텍스 루프를 정돈하고, 조정하는 데 사용하는 유용한 애드온으로,
이러한 LoopTools 의 기능을 간략히 정리해보며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블렌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애드온이기 때문에,
블렌더 내 Preference - Add-ons 화면에서 추가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LoopTools
Mesh modelling toolkit. Several tools to aid modelling
extensions.blender.org
LoopTools 는 Edit Mode 로 진입한 후,
버텍스나 엣지 등의 요소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LoopTools 메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LoopTools 의 주요 기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Bridge
선택된 엣지 혹은 면 사이를 잇는 면을 생성해 연결해줍니다.
후술할 Loft 와 같은 기능으로도 사용되며, 옵션들도 공유하나, 이해의 편의성을 위해 LoopTools 내에 별도의 메뉴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Circle
선택한 버텍스 / 엣지 루프 / 면 을 원형으로 만들어줍니다.
(버텍스 하나를 선택한 경우 그 버텍스를 중심으로 하는 엣지를 원으로 만들어 줍니다.)
Curve
선택된 요소를 곡선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으로, 두 가지의 사용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 엣지 루프 상의 두개 이상의 버텍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해당 엣지를 보간해 곡선으로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는, 하나 이상의 엣지 루프를 선택하는 것으로, 선택된 엣지 루프를 제외한 선택된 루프에 수직인 모든 루프를 곡선으로 만들어 줍니다.
Flatten
선택된 요소를 평평하게 만들어 줍니다.
G Stretch
선택된 요소를 일렬로 만들어 줍니다.
Loft
선택된 엣지 루프들을 연결해 면을 생성해줍니다. 상기했던 Bridge와 같은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Relax
선택된 요소들을 부드럽게 보간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Vertex 메뉴의 Smooth Vertices 기능이 조금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
Space
버텍스 간의 거리를 고르게 만들어 배치해줍니다.
옵션 값, 보간 방식 등의 기능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Loop Tools - Blender 4.1 Manual
Previous Inset Straight Skeleton
docs.blend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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